읽기·쓰기 능력을 기르는 환경
읽기·쓰기 능력을 기르는 환경
1. 유아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정합니다.
- 일주일에 최소한 2~4번 정도가 알맞습니다.
- 한 번에 10분~15분 정도 그림이 있는 책이 좋습니다.
- 같이 보며(같은 방향으로 볼 수 있도록) 읽어 줍니다.
- 강제보다는 유아가 읽어 달라고 요구하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 같은 책을 반복해도 좋습니다.
2. 읽어 준 다음에는 책의 내용이나 그림과 관련된 질문을 합니다.
- 간단히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 대답이 틀려도 지적하지 않고 다음 기회에 다시 해 봅니다.
- 칭찬을 많이 하고 보상도 가끔 합니다.
- 다른 가족들에게 유아가 듣는데서 자랑해 줍니다.
3. 책, 잡지, 신문, 쓰기 도구 같은 자료들을 유아 가까이에 둡니다.
- 강제로 시키지 않습니다.
- 쓰기 도구는 여러 가지가 좋습니다.
4. 부모가 쇼핑 목록이나 메모를 할 때 유아를 참여시킵니다.
- 식당에서 메뉴나 포장지를 같이 읽어 봅니다.
- 유아에게 메모를 전할 때 그림과 글씨를 섞어 씁니다.
- 시장에 갈 때는 목록을 써 가지고 갑니다.
5. 부모가 읽은 글에 대해 대화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 "신문에 났는데......"라는 식으로 이야기합니다.
- 전기 요금에 대해 영수증을 보며 이야기합니다.
- 청첩장을 보며 또는 편지를 읽고 이야기합니다.
6. 유아가 필요한 말을 그대로 받아 써 주거나, 마음대로 글씨를 써 보게 하고 다시 읽어보게 합니다. 간단한 말은 글 또는 그림으로 쓰게 합니다.
'교육 자료 > 자녀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정애착인 아이들 (1) | 2018.04.24 |
---|---|
장애인 차별 금지법 (0) | 2018.04.24 |
아이를 체벌한다는 것은... (0) | 2017.11.07 |
올바른 훈육법 (0) | 2017.11.06 |
맞는 아이의 양육법 - 너도 똑같이 때려! (0) | 2017.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