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쓰기 능력을 기르는 환경


1. 유아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시간을 정합니다.

  - 일주일에 최소한 2~4번 정도가 알맞습니다.

  - 한 번에 10분~15분 정도 그림이 있는 책이 좋습니다.

  - 같이 보며(같은 방향으로 볼 수 있도록) 읽어 줍니다.

  - 강제보다는 유아가 읽어 달라고 요구하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 같은 책을 반복해도 좋습니다.


2. 읽어 준 다음에는 책의 내용이나 그림과 관련된 질문을 합니다.

  - 간단히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합니다.

  - 대답이 틀려도 지적하지 않고 다음 기회에 다시 해 봅니다.

  - 칭찬을 많이 하고 보상도 가끔 합니다.

  - 다른 가족들에게 유아가 듣는데서 자랑해 줍니다. 


3. 책, 잡지, 신문, 쓰기 도구 같은 자료들을 유아 가까이에 둡니다.

  - 강제로 시키지 않습니다.

  - 쓰기 도구는 여러 가지가 좋습니다.



4. 부모가 쇼핑 목록이나 메모를 할 때 유아를 참여시킵니다.

  - 식당에서 메뉴나 포장지를 같이 읽어 봅니다.

  - 유아에게 메모를 전할 때 그림과 글씨를 섞어 씁니다.

  - 시장에 갈 때는 목록을 써 가지고 갑니다.


5. 부모가 읽은 글에 대해 대화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 "신문에 났는데......"라는 식으로 이야기합니다.

  - 전기 요금에 대해 영수증을 보며 이야기합니다.

  - 청첩장을 보며 또는 편지를 읽고 이야기합니다.


6. 유아가 필요한 말을 그대로 받아 써 주거나, 마음대로 글씨를 써 보게 하고 다시 읽어보게 합니다. 간단한 말은 글 또는 그림으로 쓰게 합니다.

'교육 자료 > 자녀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정애착인 아이들  (1) 2018.04.24
장애인 차별 금지법  (0) 2018.04.24
아이를 체벌한다는 것은...  (0) 2017.11.07
올바른 훈육법  (0) 2017.11.06
맞는 아이의 양육법 - 너도 똑같이 때려!  (0) 2017.11.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