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 발달 학습 방법
지능 발달 학습 방법
무조건 아이를 훌륭하게 키워야 한다는 부모의 생각으로 부모의 발달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채 부모가 주입식 방법으로 지식을 구겨 넣은 것은 좋지 않다. 좀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능 발달을 도와야 한다. 지능은 보통 지각력, 어휘력, 이해력, 수리력, 사고력의 다섯 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진다.
1. 지각력
체적인 경험을 통해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여러 가지 감각을 사용하게 한다. 모양이 같은 사물 찾기, 그림자 찾기, 그림 조각 맞추기(퍼즐), 음식 냄새 알아 맞히기, 여러 가지 물감 만져 보기, 음식 냄새 알아 맞히기 등을 하게한다.
2. 어휘력과 이해력
아이들의 흥미와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책을 골라 읽어 준다. 물건의 이름 말하기, 같은 글자가 들어가는 낱말 찾기, 수수께끼 놀이, 자기 생각이나 원하는 것을 말로 표현하기 등을 하게 한다.
3. 수리력
수
자체를 가르치기 전에 직접 사물을 가지고 크기나 무게 등을 비교하고 차례대로 순서 지어 보는 활동을 함께 해 봄으로써 수를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주스 마실 사람에게 잔 나누어 주기,
식사 때 수저 놓기,
길이재기,
물건의 무게 비교하기 등을 해 보게 한다.
4. 사고력
아이들과 친근한 물체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을 해보고, 왜 그런지 해답을 찾는 과정을 연습해 보면서 판단력도 생기고 추론하는 능력도 생긴다. 물건의 크기나 용도에 따라 분류하기, 관계 있는 것끼리 짝 짓기, 같은 성질이 있는 물건 고르기 등을 비교해 보게 한다.
6 - 7개월
- 동물 이름을 가르치고 그림책에서 해당 동물을 찾게 하고, 그 동물의 특징도 얘기해 준다.
- 그림책을 보여주고 정확한 발음으로 읽어준다.
- 색깔공으로 색깔을 가르친다.
- 숫자표를 읽어준다. (1-10까지). 그리고 하나, 둘, 셋...열까지 가르친다.
- 영어테이프를 되풀이해서 들려준다.
- 아기를 앉히고 공을 굴리는 놀이를 한다.
- 벽에 문자표를 붙이고 하루에 3번 이상 문자를 가리키면서 발음을 들려준다.
- 손에 물건을 쥐어주고 그것이 무엇인지 설명한다.
7 - 8개월
- 여러 가지 색깔의 종이를 주어서 가지고 놀게 한다. 구기거나 찢어도 상관하지 않는다.
- 아름다운 음악을 골라 아기에게 들려준다. 음악은 한 가지로 해서 하루에 세 번 정도 15분씩 되풀이해서 들려준다.
- 영어 테이프를 하루에 2-3회 반복해서 들려준다.
- 아기의 손을 쥐고 한 손씩 팔로 원운동을 시킨다. 올릴 때는 빨리 내릴 때는 천천히 내린다.
- 여러 개의 장난감을 주어 그 중에서 "곰 주세요"라고 말해서 아기가 장난감의 이름을 분명하게 알도록 한다.
- 아기의 옹알이에 충분히 응답한다.
- 목욕을 할 때 물에 뜨는 장난감을 주어 놀게 한다.
8 - 9개월
- 그림책을 보면서 정확한 발음으로 읽어준다.
- 엄마가 하는 행동을 시범으로 보여주고 모방 시킨다. 예를 들면 장난감 전화를 들고 "여보세요"라고 하는 것을 보여준다. 또 나무쌓기놀이를 하는 방법도 보여준다.
- 젖떼기를 시작한다. 젖 떼기가 늦어지면 발음기관의 발달이 늦어진다.
- 아기에게 종이와 연필을 쥐어준다.
- 아기가 무엇을 원하면 엄마는 그것을 말로서 구체적으로 아기에게 물어본다.
- 여러 가지 동물 소리를 흉내내며 엄마랑 같이 논다.
9 - 10개월
- 작은 물건을 용기에 집어 넣는 놀이를 한다.
- 영어테이프를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들려준다.
- 잠자리에 들면 반드시 아기에게 반복적으로 같은 동화를 계속해서 들려준다.
- 아기와 같이 식사를 한다. 어른들과 같이 식사를 하면 젖이나 젖병을 떼기가 쉽다.
- 장난감 바구니나 상자 속에서 장난감을 꺼내고 다시 집어넣는 것을 가르친다.
- 아기에게 항상 정답게 말을 걸어주고 얘기를 해준다.
- 장난감이나 아기의 물건들이 어디 있는지를 가르쳐주고, 아기에게 엄마가 그것이 어디 있는지 물어보는 놀이를 한다.
10 - 11개월
- 여러 가지 물건을 통해 수를 가르친다.
- 탈것이나 동물도감 책을 보여주고 얘기를 꾸며서 가르친다.
- 문장 중심의 책보다는 단어 중심의 동화책을 읽어주어 아기가 글자를 익히도록 한다.
- 아기에게 친숙한 물건을 앞에 놓고 그것의 이름을 아기에게 말하게 한다.(우유병, 물, 밥, 기저귀 등)
- 장난감 블록을 가지고 높이 쌓거나 일렬로 짝 늘어놓게 한다.
- 벽에 문자를 바꾸어 붙이고 정확한 발음으로 하루에 세 번 이상 문자를 가리키며 읽어준다.
- 문자카드를 만들어 읽어주며 얘기를 해준다.
11 - 12개월
- 나무, 공, 돌 같은 주고 '딱딱하다, 부드럽다, 까칠까칠하다' 같은 재질을 표현한 어휘를 익히게 한다.
- 한번에 몇 장씩 책 넘기기를 한다. 아기에게 오래된 카탈로그나 잡지책을 주어서 가지고 놀게 한 다음, 아기가 보는 데서 책갈피에 사탕이나 과자를 테이프로 붙여두고 아기에게 책장을 넘겨서 찾게 한다.
- 영어 테이프를 계속해서 반복해서 들려준다.
- 작은 상자를 준비하고 아기의 눈앞에서 장난감을 작은 상자에 넣고 뚜껑을 닫은 다음 아기에게 장난감을 찾게 한다.
- 여러 가지 사물을 이용해서 수를 가르친다.
- 장난감 블록으로 높이 쌓거나 색깔별로 구분해 일렬로 늘어놓게 한다. 물건 이름을 말해주거나 엄마가 가리키면 그 물건의 이름을 아기가 말하도록 한다.
24 - 30개월
- 엄마가 읽어 준 동화책의 내용을 아이가 그대로 따라하게 한다.
- 종이 오리기 놀이를 시킨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모양을 잘라낸 후 두꺼운 색도화지에 모양을 그리고 자르게 한다.
- 크레파스로 문지르기를 한다.
- 동전, 연필, 병 뚜껑 등의 물건 위에 얇은 종이를 덮고 크레파스로 부드럽게 문지르게 한다.
- 글자가 없는 그림책을 보여주고 아이에게 그것이 어떤 내용인지를 말하게 한다.
- 집 안에 있는 물건들을 긴 것, 짧은 것으로 모아 아이에게 긴 것과 짧은 것을 알게 한다.
30 - 36개월
- 시계나 달력을 보면서 숫자를 가르친다.
- 엄마가 먼저 종이에 두 개의 물결 모양을 그리고, 그 중간에 아이에게 물결 모양을 그리게 한다.
- 아이에게 반대말을 가르쳐주고, 엄마가 먼저 말을 하면 반대말을 아기에게 하게 한다.
- 자기가 먹는 그릇을 싱크대에 갖다 놓도록 한다.
- 사과 바나나 귤/사과 바나나를 놓고 다음에 무엇이 오는지를 생각하게 한다.
- 항상 주변을 깨끗하게 치우는 습관을 기르게 한다.
- 종이에 삼각형, 원, 사각형을 많이 그려놓고 같은 도형을 찾게 한다. 똑 같은 물건을 세 개 그려놓고 그 중에서 제일 큰 것, 제일 작은 것을 고르게 한다.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5년 근로자 휴양콘도 겨울성수기 특별 이벤트 (0) | 2015.11.16 |
---|---|
내 아이 감기로 부터 해방하기 (0) | 2015.10.29 |
흥해 서울 아동병원에서 (0) | 2015.01.25 |
출생 신고에 필요한 서류 (0) | 2014.10.16 |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은 어디에서? (0) | 2014.10.15 |